◇ 개요

주름이 생기는 원인은?

1. 얼굴 표정근육의 과도한 움직임
2. 중력에 의해서 늘어져 쳐짐
3. 피부 자체가 탄성을 잃어서 자글 자글하게 변함
4. 피부 진피층과 피하지방의 얇아짐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주름 치료법에는?

1. 보톡스 주사 시술법
2. 늘어난 피부를 오려내는 수술
3. 쳐진 조직을 위로 끌어 올리는 거상술
4. 레스틸란, 싸이메트라 같은 주사형 보형물이 있습니다. 


◇ 이마주름


 비교적 젊은 시절(50대 이전)의 이마주름은 이마 표정 근육의 과도한 움직임에 의해서 생깁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마 표정 근육을 마비 시키는 보톡스가 최우선의 선택이 됩니다. 
하지만 장기간 반복적으로 한 곳에 주름이 접히다보면 피부 진피층과 피하 지방이 얇아져서 표정 근육과 무관하게 깊은 함몰이 생깁니다. 이 함몰에는 '레스틸란'이나 '싸이메트라' 같은 주사형 보형물로 채워 주어야 합니다.  
   
 
고전적 이마 거상술 내시경 이마 거상술 
   
나이가 더 들어서 피부 탄성을 잃게 되고 이마가 중력에 의해서 점점 처져 내려오게 되면 되면 늘어져 쳐진 이마를 위로 끌어 올려주는 '이마 거상술(forehead lift)'로 이마의 주름을 펴줍니다.
최근에는 수술흉터를 작게 하기 위한 '내시경 이마 거상술'이 시술되고 있습니다. 


◇ 미간주름

눈썹 사이 미간에 수직으로 2~4개의 주름이 생기는 것으로 마치 한자 '내 천자(川)' 비슷하다고 하여 '내천자 주름'이라고도 부릅니다. 나이들어 보임은 물론 화난 듯한 인상을 주어서 좋지 못한 주름입니다.

눈썹 주름근(corrugator supercilii), 눈썹 내림근(depressor supercilii)에 의해서 생기는 주름이라서 보톡스 주사를 합니다. 이마 주름과 마찬가지로 장기간 함몰이 지속되어 진피층과, 피하지방층이 얇아지면 보톡스 주사 시술과 함께 레스틸란 주사를 합니다.


◇ 눈가주름

눈가 '까치발 주름(crow feet)'이라고도 부르며 표정근육에 의해서 생기는 주름이다. 따라서 보톡스 주사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눈가 표정이 함께 없어지기 때문에 평소 눈웃음 등으로 눈가에 표정을 머금고 있는 분이라면 다시 한번 재고해봐야 합니다.
젊어 보이기는 하지만 그 대가로 눈가의 표정을 잃을 수 있습니다.


◇ 눈꺼풀주름

 반복적인 안륜근의 수축으로 인해서 얇은 눈꺼풀 피부가 늘어져 쳐진 것입니다. 늘어진 만큼 오려내서 팽팽하게 만들어 주는 방법이 유일한 방법입니다.

이마가 함께 늘어진 분이라면 그 정도가 더 심하게 느껴집니다. 이런 분은 필요 이상의 피부를 오려내게 되는 수도 있기 때문에 이마가 쳐진 것은 아닌지 먼저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 눈밑주름

 눈 밑 주름도 일차적으로는 눈 주변의 근육인 안륜근에 의해서 생깁니다. 따라서 비교적 젊은 분의 눈 밑 주름에는 보톡스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나이를 먹으면 눈 밑 피부가 탄력을 잃고 자글자글하게 늘어져 버립니다. 이런 상태라면 그 늘어난 피부를 오려내야 합니다. 


◇ 콧등주름

젊은 사람들 중에도 웃을 때 콧등에 주름이 심하게 잡히는 사람이 있습니다. 습관적으로
콧등의 근육(procerus)을 찡그리는 것이기 때문에 역시 보톡스 시술이 좋습니다.


◇ 안면주름

얼굴 중앙부의 뺨과 볼의 주름입니다. 50대 이후에 피부 탄력을 잃고 자글자글한 주름과 중력에 의한 처진 주름이 동반 되는 것이라 안면 거상술이라는 수술적인 방법이 해법입니다. 볼이 늘어지면 비구순 주름도 깊어지며 안면 거상술에 의해서 함께 해결됩니다.


◇ 비구순주름

비구순 주름(nasolabial fold)은 콧날개 옆에서 입가로 내려가는 비스듬한 주름 입니다. 한자 여덟 팔자(八) 같아 보인다고 해서 팔자주름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팔자주름은 상당히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서 생깁니다.

첫째 타고난 얼굴에서 이곳 피하 지방이 없어서 깊은 골이 생긴 분,
둘째 이곳 뼈가 함몰되어 있어서 골이 생긴 분,
셋째 입이 나옴으로 인해서 생긴 분,
넷째 나이가 들면서 볼살이 쳐짐으로 인해서 골이 깊어진 분이있습니다.

첫째 경우에 해당한다면 미세지방이식법이 가장 최선의 방법입니다.
둘째 경우에는 함몰된 부분에 보형물을 삽입하거나 자기 뼈를 이식합니다.
셋째 경우 돌출입을 넣어주는 잇몸윤곽수술(전방 분절 절골술)을 합니다.
넷째 경우에는 볼살을 끌어 올리는 안면 거상술이 해답입니다.
첫째, 둘째 경우에는 웬지 인상이 궁해 보이고 빈티나 보인다고 해서 이 수술들을 '귀족수술'이라고 말하는 분들도 있는데 이는 정확한 의학 용어는 아니며 궁해 보이는 인상에서 해방된다고 해서 환자분들이 직접 지어준 이름입니다.


◇ 목주름

목은 사람이 일생에서 가장 많이 움직이는 곳의 하나이며 많이 움직이는 곳에는 주름이 잘 생깁니다.
비교적 젊은 분의 목주름에는 보톡스가 좋은 반응을 보이며 60대 이상의 분의 목주름은 피부 변성이 와있기 때문에 안면 거상술과 함께 늘어진 목 피부를 끌어 올리는 목 거상술을 시술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