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몸짱 푸드'_ 키크는 매일밥상
키 크는 매일 밥상
매일 먹는 밥만큼이나 식탁의 분위기도 아이의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친다. 기분 나쁜 상태에서 식사를 했을 경우 그 음식이 갖고 있는 영양 효과를 50%도 볼 수 없다고 한다. 내 아이의 키가 쑥쑥 자라길 원하는 엄마라면 식탁에서의 꾸중이나 잔소리는 하지 않는 게 좋을 듯. 즐거운 식사 분위기가 만들어졌다면 키를 쑥쑥 키우는 요리를 알아보자.
견과류주먹밥
재료
고슬고슬한 밥 1공기, 호두·잣·땅콩·호박씨 등 견과류 적당량, 간장 1/2큰술, 참기름 1/2작은술, 깨소금 약간, 슬라이스 치즈 1장
만들기
1. 견과류는 팬에 살짝 볶아 종이타월 위에 놓고 칼로 다진다.
종이타월을 깔고 다지면 다지기도 편리할 뿐 아니라 여분의 기름기도 흡수할 수 있어 좋다.
2. 볼에 밥과 다진 견과류, 간장, 참기름, 깨소금, 소금 약간을 넣고 고루 섞어준다.
3. 랩 위에 밥을 적당량 놓고 뭉쳐 동그랗게 모양을 만든다.
4. 접시에 슬라이스 치즈를 1/4크기로 잘라 깔고 그 위에 주먹밥을 얹는다.
돼지고기땅콩소스구이
재료
돼지고기 안심 300g, 맛술·생강즙·올리브유 약간씩, 양송이버섯 6개, 마늘종 4줄기, 소금 약간, 땅콩소스(땅콩버터 4작은술, 칠리소스·간장 1작은술씩, 다진 마늘 1/2큰술, 황설탕·레몬즙·올리브유 2작은술씩)
만들기
1. 돼지고기 안심은 적당한 크기로 준비하여 꼬치에 꿰어 맛술과 생강즙으로 밑간해둔다.
2. 땅콩소스는 분량대로 잘 섞는다.
3. 밑간한 돼지고기 안심에 땅콩소스를 넣고 1시간 정도 재운다.
4. 적당히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살짝 두르고 고기를 재운 소스를 발라가며 노릇하게 구워준다.
5. 양송이버섯은 껍질을 벗기고 마늘종도 4cm 길이로 자른 뒤 소금을 약간 뿌려 노릇하게 구워 함께 낸다.
칠리소스와 열빙어튀김
재료
열빙어 300g, 소금 1작은술, 밀가루 약간, 올리브유 적당량, 튀김반죽(달걀노른자 1개, 밀가루 1컵, 녹말 1큰술, 얼음물 1컵), 칠리소스(식초·설탕 1/2컵씩,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붉은 고추 5개 분량, 소금 1/2작은술)
만들기
1. 분량의 칠리소스 재료를 냄비에 넣고 약한 불에서 적당한 농도가 될 때까지 끓여 식혀둔다.
2. 열빙어는 소금으로 밑간한 뒤 잠시 둔다.
3. 볼에 달걀노른자와 얼음물을 넣고 고루 섞은 뒤 밀가루와 녹말을 넣고 젓가락으로 가볍게 섞어 튀김반죽을 만든다.
4. 종이타월로 열빙어의 물기를 가볍게 제거한 후 밀가루에 가볍게 굴린다. 준비한 튀김반죽에 넣어 튀김옷을 입힌다.
5. 190℃의 기름에 튀겨낸 후 기름기를 제거하고 준비한 칠리소스와 함께 낸다.
홍합다시마밥
재료
불린 쌀 3컵, 마른 홍합 50g, 불린 다시마 50g, 간장 1작은술, 청주 1큰술, 물 3컵
만들기
1. 마른 홍합은 미지근한 물에 불렸다가 씻어 건진다. 말리지 않은 홍합살인 경우는 소금물에 흔들어 씻는다.
2. 불린 다시마는 거품이 나지 않게 여러 번 헹구어 채 썬다.
3. 솥에 불린 쌀, 다시마, 홍합, 간장, 청주를 넣고 센 불에서 끓인다.
4. 밥물이 끓어오르면 주걱으로 위아래를 뒤적여 섞은 뒤 불을 약하게 줄여 15분 이상 충분히 뜸을 들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