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도 파티 문화가 퍼지면서 이미 생활의 일부분이 된 생일 파티, 크리스마스 파티 등을 넘어서 임신, 결혼 등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한 샤워 파티가 유행이다. 아이의 출산을 미리 축하하는 ‘베이비 샤워’(Baby Shower)와
결혼하는 친구를 위한 ‘브라이덜 샤워’(Bridal Shower)가 대표적이다. 사랑하는 가족과 친구를 위해 샤워 파티를 준비해보자. 집에서 즐기는 샤워 파티부터 선물, 음식까지 샤워 파티를 즐기는 모든 방법을 담았다.

샤워 파티는…
샤워 파티란 ‘우정이 비와 같이 쏟아진다’는 의미에서 시작된 파티다. 친한 사람들이 축하의 뜻으로 가정에 필요한 물품을 선물함으로써 상대방에게 도움이 되고자 시작됐다. 주로 가까운 친구 사이나 친한 직장 동료들끼리 모이는 파티로 축하받는 사람을 중심으로 이야기와 음식을 나누며 간단한 파티를 즐긴다.

임신부를 위한 ‘베이비 샤워’(Baby Shower)
베이비 샤워는 임신 7~8개월 된 예비 엄마와 곧 태어날 아이를 축복하기 위해 아이용품을 선물해주는 자리를 말한다. 가까운 친구들이나 동료들이 모여 맛있는 음식을 함께 먹으며 건강한 출산을 기원한다. 파티를 주최하는 사람은 예비 엄마의 친구들인 경우가 대부분. 아이가 태어나기 전에 꼭 필요한 출산 준비물을 선물로 받기 때문에 예비 엄마는 경제적인 부담을 덜 수 있고 친구들도 미리 정성스러운 선물을 준비할 수 있다.

예비 신부를 위한 ‘브라이덜 샤워’(Bridal Shower)
예비 신랑을 위한 총각 파티가 있다면 예비 신부를 위한 브라이덜 샤워가 있다. 결혼식을 앞둔 예비 신부 마음은 하루에도 수백 번씩 바뀔 만큼 변덕스럽고 왠지 모를 불안감을 느낀다. 이때 더없이 힘이 되는 것이 바로 브라이덜 샤워다. 게다가 결혼식장에서 급하게 사진 한두 장 찍고 밥 먹고 친구들과 헤어지는 뭔지 모를 허전함을 채워줄 수도 있다. 결혼식을 앞둔 신부와 신부의 친구들을 위한 작은 파티로 신부 친구들이 모여 축의금 대신 작은 선물과 덕담, 조언을 신부에게 시원한 소나기처럼 쏟아 부어주는 파티다. 서양에서는 축의금 대신 실생활에 꼭 필요한 것들을 미리 선물해서 신부에게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는 것이 일반적이다.

Enjoy the Party at Home
파티플래너가 추천하는 샤워 파티 즐기기
멋진 레스토랑에서 즐기는 파티도 좋지만 뭐니 뭐니 해도 사랑하는 사람들과 오붓하게 집에서 즐기는 파티가 최고다. 게다가 경제적이기까지 하니 이보다 더 좋을 수 없다. 어떻게 하면 집에서 멋진 파티 분위기를 낼 수 있을까?

1 파티 용품 활용하기 _ 집에서 파티를 열 경우 가장 넓은 거실을 많이 이용하는데 이때 거실을 얼마나 멋지게 꾸미느냐에 따라 파티 분위기가 달라진다. 가장 손쉽게 파티 분위기를 낼 수 있는 방법은 색상이나 테마를 정해서 준비하는 것이다. 산모가 좋아하는 색이 있다면 그 색에 맞춰 테이블보, 접시, 풍선 등 다양한 용품을 준비한다. 보통 아직 아기의 성별을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주로 핑크와 하늘색으로 장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아니면 귀여운 곰 같은 다양한 캐릭터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파티 숍이나 풍선 숍에서 창가나 천장에 달 수 있는 배너, 가랜드와 헬륨풍선, 아기나 곰 모양의 캐릭터 포일 풍선 등 다양한 용품으로 파티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파티굿(www.partygood.com), 파티피아(www.partypia.co.kr) 등 인터넷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다.

2 준비한 선물 활용하기 _ 구입한 선물도 좋은 장식품이 될 수 있다. 집 안에 있는 작은 사이즈의 테이블에 미리 준비한 선물 상자로 예쁘게 장식하면 멋진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베이비 샤워는 인형이나 아기 신발 등 아기자기한 선물이 많아 그 자체만으로 장식 효과가 충분하다.

3 사진으로 장식하기 _ 파티 주인공의 추억을 담은 사진을 준비한다면 특별한 파티 분위기를 낼 수 있다. 베이비 샤워의 경우 아기 초음파 사진이나 임신한 후의 사진 등을 예쁜 끈에 집게로 달아 벽에 걸거나 집에 있는 큰 화분의 나뭇가지에 걸어 장식한다. 브라이덜 샤워의 경우 예비 신랑, 신부의 알콩달콩 연애 사진도 좋지만 파티를 준비해준 친구들과 함께한 추억이 깃든 사진으로 장식한다면 더욱 효과 만점이다.

4 꽃과 초로 장식하기 _ 꽃과 초만 있으면 얼마든지 로맨틱한 파티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전문 플로리스트나 업체에 의뢰해도 되지만, 간단한 꽃 장식의 경우 직접 준비할 수 있다. 백합처럼 꽃잎이 큰 것은 목이 긴 화병에 꽂아 장식해도 좋고, 넙적한 유리 화기나 집에 있는 하얀 접시 위에 색감이 고운 꽃잎을 물에 뜨는 초와 함께 놓아 분위기를 살려도 좋다. 강남고속버스터미널 경부선 3층에 있는 꽃시장, 양재동 화훼시장, 남대문 화훼시장 혹은 대형 할인마트 등에서 다양한 꽃과 화기, 소품 등을 구매할 수 있다.

5 음악 _ 파티의 흥을 더하는 음악이 빠질 수 없다. 평소 산모나 예비 신부가 좋아하는 음악으로 분위기를 살리거나 파티 분위기를 낼 수 있는 신나는 곡으로 준비한다. 이때 사랑스럽고 부드러운 음악이면 더없이 좋다. 베이비 샤워의 경우 산모가 놀랄 수 있는 폭죽 같은 소품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Party Food
먹으면서 즐긴다!

한 사람이 음식을 준비하는 경우보다 파티 참석자가 한 가지씩 음식을 준비해오는 포틀럭 파티(Potluck Party) 형식이 가장 무난하다. 샌드위치니 떡, 케이크, 과일, 샐러드, 차와 음료 등 간단한 다과 중심으로 음식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아니면, 주최자가 잘할 수 있는 일품요리 중심으로 마련한다. 요즘은 반찬이나 음식 종류를 많이 준비하지 않는 샤브샤브도 파티 요리로 유행하고 있다. 샤브샤브의 경우 쇠고기와 버섯류, 채소류, 우동사리 정도만 준비해도 충분히 멋진 만찬을 즐길 수 있다. 음식을 차릴 때 인원이 많을 경우 대게 집에 있는 교자상을 거실에 놓고 차리는데 이럴 때 이왕이면 테마에 맞는 파티용 테이블보를 사용하는 것이 분위기 내는 데 그만이다.

많은 인원이 함께하는 파티라면 핑거푸드 중심으로 다과를 준비해 뷔페형으로 음식을 즐기는 것이 좋다. 부엌에 있는 식탁을 거실과 가깝게 놓아 뷔페형으로 세팅하고 예쁜 파티용 개인 접시에 자유롭게 담아 소파나 좌식으로 앉아 음식을 나누는 것도 괜찮다. 거실에 있는 테이블이나 작은 교자상 하나 정도 중앙에 놓으면 그리 불편하지 않다.

Party Present
어떤 선물이 좋을까?
샤워 파티는 선물이 중복되지 않도록 미리 리스트를 작성해서 공유한 뒤 준비하는 것이 좋다. 이때 이미 출산이나 결혼을 경험한 사람에게 물어보면 필요한 선물을 쉽게 찾을 수 있다. 파티 당사자에게 확인하고, 파티 참석자 간에도 어떤 선물을 준비할지 상의하면 선물이 중복되지 않고 꼭 필요한 선물을 할 수 있다.

베이비 샤워 파티 선물의 경우 아이가 돌 이후에 사용할 만한 옷이나 모자, 신발, 장난감 등을 사주는 것도 실용적인 면에서 좋다. 또 사용 빈도가 적거나 사용 기간이 짧으면서 고가인 아기 침대, 흔들 침대 등은 전문 대여 업체를 이용하는 젊은 엄마들이 많으므로 선물 리스트에서 뺀다. 최근 모유 수유율이 높아짐에 따라 외출시 사용하기 좋은 모유 냉장가방이나 문 고정 장치 등과 같은 생활 안전 용품도 센스 있는 선물 중 하나다. 베이비 샤워 파티이기는 하지만, 임신으로 변해버린 체형과 출산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는 산모의 기분을 전환해줄 수 있는 선물을 준비하는 센스를 발휘하는 것도 좋다. 산모를 위해 체형 보정 속옷이나 아로마 용품, 영양크림, 튼살 크림 등이 선물 용품으로 좋다.

브라이덜 샤워를 즐기는 예비 신부를 위한 선물은 신혼부부의 로맨틱한 분위기를 위한 선물과 신혼살림에 도움이 될 선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알콩달콩한 신혼생활을 위해 캔들이나 샴페인, 버블 배스, 아로마테라피 오일, 스파 상품권 등을 준비하면 좋다. 그리고 DVD 플레이어나 액자, 커피메이커, 시계, 전기주전자 등 소형 가전제품 역시 예비 신부의 살림살이에 도움이 되는 실속 있는 선물이다.

Plus Tip! Party Program
재미있게 즐긴다!
다 같이 모여 맛있는 음식을 나눠먹고 신나게 이야기를 나눴는데 그래도 뭔가 허전하다면 재미있는 놀이를 준비해보자.

선물 열어보기 아무래도 파티의 가장 큰 즐거움은 선물이다. 베이비 샤워나 브라이덜 샤워의 경우 친구나 가족들이 예비 신부와 예비 엄마를 위한 선물을 한가득 준비하게 마련. 기쁜 마음으로 선물을 열어보며 그 기쁜 순간을 참석한 사람들과 함께 기념사진 한 장 찰칵 찍어보자.

축하 인사를 담은 비디오 홈비디오를 이용해 가족이나 친구들의 축하 인사를 미리 촬영해, 파티 중에 다 함께 관람하는 것도 좋다. 예비 신랑의 ‘좋은 남편이 되겠다’는 다짐을 받아도 좋고 딸을 시집보내는 친정 부모님의 가슴 찡한 이야기를 담아도 좋다. 예비 엄마를 위해 직장이나 잦은 술자리로 임신한 아내에게 소홀했던 남편의 애교 있는 사과와 육아 적극 동참을 선언하는 모습을 담으면 베이비 샤워를 즐기는 산모에게 더없이 좋은 추억이 된다.

출산의 두려움을 즐거움으로 예비 엄마는 출산에 대한 두려움으로, 예비 신부는 새로운 가정에 대한 두려움으로 마음이 마냥 편치만은 않다. 이럴 때 함께 큰 소리로 웃을 수 있는 코미디 영화를 준비해보자. 출산에 대한 두려움, 임신과 결혼 준비로 인한 스트레스가 큰 웃음과 함께 사라진다. ‘베이비 데이 아웃’ ‘대디 데이 케어’ ‘세 남자와 아기바구니’ ‘열두 명의 웬수들’ ‘미세스 다웃파이어’ 등이 즐겁게 관람할 수 있는 영화.

이런 선물이 좋아요!
침구 용품 - 이불, 베개, 겉싸개, 속싸개, 타월, 방수요 등
의류 - 배냇저고리, 내의, 우주복, 양말, 속싸개 등
수유 관련 용품 - 젓병, 소독기, 이유식용 조리기 세트, 유축기, 모유 냉장가방 등
목욕 위생 용품 - 아기 욕조, 아기 비누, 아기 화장품
임신부 용품 - 수유복, 튼살 크림, 탄력크림 등
의료 관련 용품 - 체온계, 손톱깎이, 콧물 흡입기, 약 투여기, 놀이방 매트, 문 고정장치 등과 같은 생활 안전 용품
외출 용품 - 포대기, 아기띠, 카시트, 유모차 등
유아 완구 및 발육 용품 - 치발기, 딸랑이, 촉감 인형, 베이비 변기, 보행기 등

Mini Interview
문수경씨 가족의 베이비 샤워 “가족의 사랑을 느낄 수 있어요”

“언젠가 텔레비전에서 베이비 샤워에 대해 방송하는 걸 봤어요. 마침 올여름 휴가를 계획 중이었는데 임신 9개월의 동생에게 출산 전 마지막 휴가가 될 것 같아 겸사겸사 예쁜 펜션을 빌려 파티를 준비했죠.”

물론 음식이며 실내 장식도 문수경씨 가족이 임신한 동생을 위해 함께 준비했다. 가장 먼저 어떤 분위기로 꾸밀지 고민하고는 그 분위기에 맞는 소품을 하나하나 준비해 펜션을 멋진 파티장으로 꾸몄다고 한다.

“저희는 그냥 화이트와 블루톤으로 색상을 맞추기로 했어요. 강남고속터미널 지하상가와 파티 용품점에서 이것저것 소품을 사고 원단을 판매하는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예쁜 테이블보도 준비했어요. 특히 이벤트에 풍선이 빠지면 허전할 것 같아 풍선도 준비했고요.”

파티를 하는 동안 동영상과 사진을 많이 찍었던 문수경씨 가족은 파티가 끝난 지금도 그때 사진을 보고 있으면 무척 행복하단다. 특히 파티 때 찍어두었던 만삭의 동생 모습이 너무 예뻤다며 굳이 사직을 찍기 위해 스튜디오를 찾는 것보다 이렇게 파티를 즐기면서 예쁜 사진을 찍는 게 더 좋다고 귀띔했다.

생각지도 못한 가족의 베이비 샤워에 당사자는 무척 고맙고 행복했다고 기억했다. 가족이 준비한 선물을 하나하나 풀어보면서 임신한 기간 동안 힘들었던 순간은 다 잊고 너무 즐거웠다고. 특히 가족이 정성스럽게 쓴 편지를 읽으면서 가슴이 찡했고 태어날 아기를 기쁘게 맞이할 가족의 사랑을 느낄 수 있었다고 한다. 언니가 임신하면 그땐 동생이 베이비 샤워를 준비할 계획이라고.

Plus Tip

호텔에서 즐기는 샤워 파티!
좀 더 특별한 파티를 즐기고 싶다면 호텔로 눈을 돌려보자. 편안한 호텔에서 신나는 파티를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패키지 상품이 마련되어 있다.

W 서울워커힐 ‘Who Parties Like a Movie Scene’
여자들끼리 뭉치는 브라이덜 샤워나 프라이빗 파티를 준비하는 이들에게 추천할 만하다. 스페셜 벌룬 룸 데커레이션과 예비 신부의 이름을 새긴 이니셜 케이크 선물, 제임스 본드가 서빙하는 마티니 서비스 등을 즐길 수 있다. 문의 02-2022-0000, 가격 일~목요일 49만9천원, 금~토요일 53만9천원

그랜드 힐튼 ‘러블리 베이비 패키지’
‘러블리 베이비 패키지’는 디럭스룸 혹은 주니어 스위트룸 중 선택해 축하 파티를 열 수 있는 패키지로 4명까지 객실 투숙이 가능하다. 객실에서 룸서비스 세트 메뉴를 주문하면 생크림 케이크, 카나페, 오렌지주스, 콤비네이션 피자 한 판이 파티 음식으로 배달되며 모뉴멘트 스튜디오의 만삭 사진 촬영권 등 다양한 선물이 마련된다. 문의 02-2287-8400, 가격 디럭스룸 1박 22만5천원, 주니어 스위트룸 1박 33만원(세금·봉사료 별도)

웨스틴조선호텔 ‘베이비 샤워 패키지 & 브라이덜 샤워 패키지’
베이비 샤워 패키지는 거실과 침실이 분리된 스위트룸에서 샌드위치, 스파게티, 피자를 먹으며 간단한 파티를 즐길 수 있다. 신부에게 ‘쇼콜라’의 우주복 등을 선물로 주고 만삭 모습을 사진으로 찍어 대리석으로 만든 액자에 넣어준다. 브라이덜 샤워 패키지는 ‘제인 패커’의 꽃으로 장식된 스위트룸에서 와인 파티를 열 수 있도록 간단한 음식과 와인을 준비해준다. 문의 02-317-0404, 가격 베이비 샤워 48만~58만원, 브라이덜 샤워 65만원(세금·봉사료 별도)

서울신라호텔 ‘브라이덜 샤워 패키지’
4인 기준으로 스위트룸에서 밤새 파티를 열 수 있고, 비즈니스층 라운지에서 와인 등 주류와 샐러드·카나페 등을 오후 7~10시 사이에 무료로 즐길 수 있다. 피트니스클럽, 실내수영장, 사우나와 엑스트라 베드 사용료는 무료. 문의 02-2230-3310, 가격 60만원(세금·봉사료 별도)

기획 / 장회정 기자 글 / 이민경 도움말 / 변은미(파티플래너) 사진 / 이주석 사진 제공 / W서울워커힐호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