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라테스로 날씬한 다리선을 만들자
나이키의 ‘Feel the AFTER’프로그램을 위해 내한한 마이클 킹과 리사 게일로드는 20년 경력의 운동 전문가들. 마돈나, 기네스 팰트로, 신디 크로포드 등의 스타들을 지도해온 그들이 말하는 내 몸을 사랑하는 법.

CG! 필라테스는 아직 한국에 많이 알려지지 않아 요가와 혼동되기도 하는데, 어떤 운동인가?
마이클 물론 필라테스는 요가와 닮은 점이 많다. 하지만 요가는 정지동작이 많고 영적인 수행에 기초하는 데 반해 필라테스는 작은 동작의 반복, 식이요법과 병행하는 보다 과학적인 운동이다.

CG! 많은 할리우드 스타들을 지도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어떤 스타가 가장 기억에 남나?
리사 음, 곤란한 질문이다. 많은 스타들과 일을 했지만 누가 최고라고 말할 수는 없다. 스타들은 각자 개성이 강하고 몸 상태도 다르니까. 배우들의 경우 처음에 나와 만날 때는 완전히 망가진 상태다. 폭음, 폭식과 불규칙한 스케줄로 불어난 몸을 다음 촬영 때까지 멋지게 만들어야 하는 것이다. 체중 증가가 심한 매튜 페리 같은 경우가 특히 그렇다. 굳이 베스트를 꼽는다면 신디 크로포드. 그녀는 모든 면에서 모범적이다. 술도 담배도 하지 않는 깨끗한 생활을 하는 데다 누구에게나 친절하다. 수업 중에는 무척 진지해서 힘든 동작도 열심히 따라한다. 두 아이의 엄마가 된 신디가 지금도 멋진 몸매를 유지하고 있는 것을 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

CG! 마돈나 덕분에 요가가 한국에서도 대중적인 운동이 되었는데.
마이클 물론 요가는 좋은 운동이다. 그러나 마돈나가 요가 한 가지만으로 멋진 몸을 갖게 된 것은 아니다. 댄서 출신인 마돈나는 웨이트 트레이닝, 요가, 필라테스 등 다양한 운동을 열성적으로 하고 있다. 미디어는 항상 ‘그 시점’의 것만 주목하기 때문에 지금 그녀가 하고 있는 요가가 마치 전부인 양 여겨지는데, 무조건 따라하는 것은 별로. 멋진 몸을 만들기 위해선 균형 있는 생활이 중요하다. 필라테스도 요가도 다 좋은 운동이지만 한 가 지로 효과를 볼 수는 없다. 운동과 식생활, 적극적인 삶의 태도 같은 것들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CG! 한국에 대한 인상은? 한국의 젊은 여성들에 대한 느낌은?
리사 한국의 여성들은 다들 너무나 날씬하다. 처음에 어찌나 놀랐던지 미국의 친구에게 전화해 “세상에, 여긴 뚱뚱한 사람이 한 명도 없어!” 라고 말했을 정도다. 이렇게 멋진 여성들이 왜 서양인의 체형을 부러워하나? 서양인과 동양인은 기본적인 체형이 다르다. 내가 아무리 동양인 같은 얼굴을 원해도 그렇게 될 수 없는 것처럼. 차이를 인정하고 건강한 몸을 가꾸는 것이 중요하다.
마이클 음식도 마찬가지다. 채소와 곡류를 위주로 하는 한국의 전통음식은 완전한 식품이다. 동양 사람들이 베이글, 피자, 파스타 같은 탄수화물과 지방이 가득한 서양 음식을 먹는 것은 몸의 균형을 깨뜨리는 것이다.

CG! 요즘 한국엔 얼짱, 몸짱이 붐이다. ‘진정 아름다운 몸’을 위한 조언 한 말씀.
마이클 한마디로 ‘Confidence!’
리사 동감이다. ‘여자라서 못 해, 못생겨서 안 돼’ 하는 패배주의적인 생각부터 버리자. 아름다운 겉모습도 아름다운 내면에서 우러나는 것이니까. 남을 모방하거나 부러워하지만 말고 자신을 사랑하고 자신감을 갖자.

마이클 킹이 알려주는 멋진 다리를 만드는 필라테스 동작들! 카일리 미노그같이 매끈한 다리선을 위해.


▶ 동작1 - 엎드려서 다리 올리기

반듯이 엎드려서 교대로 두 다리를 서서히 들었다 내린다. 이때 허리와 엉덩이를 고정시키는 것이 관건. 상체는 고정시키고 다리의 근육만을 사용해 서서히 들어올린다. 히프와 등 근육을 들어올려 멋진 실루엣을 만들어준다.




▶ 동작2 - 옆으로 누워서 다리 올리기

허벅지 안쪽 부분에 많은 힘이 가해지는 동작. 옆으로 누워서 무릎을 구부린 채로 다리를 들어올린다. 구부린 다리 모양을 유지시키며 들어올리는 것이 포인트. 허벅지를 날씬하게 해준다.



▶ 동작3 - 무릎 구부리고 다리 올리기

동작 2의 변형. 한쪽 팔과 다리로 지탱하고 반대쪽 팔과 다리를 동시에 들어올린다. 많은 에너지가 소모되는 동작. 동작을 반복하는 동안 안정된 호흡을 유지해야 수월하다. 허벅지 안쪽과 허리선을 타이트하게 잡아주는 효과가 있다.



▶ 동작4 - 팔, 다리 함께 들어올리기

다리를 위한 이번 세션에서 가장 큰 동작이지만 역시 천천히 해야 한다. 옆으로 반듯이 누운 상태에서 팔과 다리를 함께 들어올린다. 근육이 이완되는 이미지를 머릿속에 그리며 서서히 들어올리자.



필라테스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호흡과 여유. ‘들이쉬고, 내쉬고’ 하는 안정된 호흡을 유지할 것. 단시간에 효과를 보려고 급하게 여러 번 하는 것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근육이 이완되어 날씬해진 이미지를 머릿속으로 그리며 천천히 따라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