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도가 1도씩 내려갈 때마다 혈압은 1mmHg 정도씩 오른다. 싸늘한 바람이 부는 겨울에는 혈압 상승 폭도 그만큼 커진다는 얘기. 고혈압, 뇌졸중, 심근경색 등 심혈관계 질병은 별다른 자각 없이 생명을 빼앗기 때문에 평소 관리가 중요하다. 혈액순환을 돕는 커플 스트레칭법을 배워본다.

Step 1 가슴운동
호흡을 정리해 몸의 긴장을 풀어준다.

1 서로 등을 마주하고 양손을 잡는다. 2 손을 잡은 상태에서 팔을 쭉 펴고 위로 들어준다. 3 올렸던 팔을 내리고 호흡을 가다듬는다.

Step 2 팔짱 끼고 앉았다 일어나기
다리 근력을 향상시키고 전신의 혈액순환을 돕는다.

1 서로 기대어 등을 마주하고 팔짱을 낀다. 2 서로 등을 밀어주면서 90도 정도 앉았다 일어선다.

Step 3 펭귄운동
옆구리와 종아리를 단련해 혈액의 흐름을 원활히 한다.

1 서로 마주보고 선 상태에서 양팔을 앞으로 뻗어 잡는다. 2 서로 같은 방향으로 상체를 돌리면서 옆으로 숙인다. 3 숙였던 상체를 펴고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실시한다.

Step 4 백조운동
평형성을 향상시키고 손끝부터 어깨까지 혈액순환을 돕는다.

1 남자가 여자의 한 다리를 잡아주고 여자는 양팔을 백조처럼 옆으로 벌린다. 2 여자는 양팔을 아래위로 흔들어준다. 3 팔과 동시에 무릎을 살짝 굽혔다 펴는 것을 반복한다. 상대방과 자세를 바꾸어 실시한다.

Step 5 V자 접기
무릎을 강화하고 하체를 이완해 혈압을 낮춘다.

1 앉은 상태에서 무릎을 살짝 굽히고 손을 맞잡는다. 2 같은 방향의 발바닥을 서로 맞댄 채 다리를 위로 밀어 올린다. 3 방향을 바꾸어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실시한다.


도움말 / 한윤수(경북대학교 체육교육과 교수), 최정현(한국체조연구소 연구원) 헤어&메이크업 / W 퓨리피(02-549-6282) 모델 / 윤소정, 이종록 진행 / 정지연 기자 사진 / 원상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