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가 단지 체중을 줄이기 위한 것으로만 간주되고, 신문이나 방송광고에 '체중이 몇 kg 줄었다'느니, '몸이 확 달라졌다'는 등의 과대광고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무분별한 다이어트와 과학적 검증이 되지 않은 체중조절 방법은 심각한 부작용을 낳을 수 있고, 체질을 바꾸어 체중 변화를 심하게 할 수도 있다. 특히 소량의 음식만을 섭취해서 살을 빼거나 너무 단시일내에 체중을 감량하면 그만큼 다시 살이 찌는 요요현상이 올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무엇보다도 식이조절과 더불어 땀에 촉촉이 젖을 정도의 운동을 함께 해야만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지속적인 몸매 관리에도 효과적이다.
비만해결의 정답이 없듯이 살빼기가 어렵다고 생각하기 쉬운 부분비만 역시 특별한 해결방안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인 비만 해소를 위한 유산소 운동에 비만 부위를 중점으로 하는 스트레칭을 병행한다면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탄력있고 매끄러운 신체곡선을 만들기 위한 미용 스트레칭을 소개한다.
벌어진 가슴을 모아주는 운동
1. 두 팔을 몸의 앞쪽으로 모아 두 손바닥을 약간 비껴서 마주 댄다.
2. 숨을 들이쉬면서 마주 댄 손에 힘을 주면서 상체로부터 앞으로 밀어준다. 이 때 팔꿈치는 옆으로 수평이 되도록 뻗어준다.
3. 이 자세로 손바닥을 서로 밀어주면서 10초간 유지한다. 마주 댄 손의 위치를 아래위로 바꾸어 주며 5∼8회 반복한다.
손목과 팔 아래쪽을 날씬하게 하는 운동
1. 다리를 어깨 넓이로 벌리고 두 팔을 머리 위로 올린다.
2. 머리위에서 손목을 안쪽과 바깥쪽으로 엇갈려 잡고 위로 곧게 뻗어준다.
3. 이 때 양쪽 귀부분에 팔이 완전히 밀착이 되도록 힘을 가한다.
4. 다시 손목의 안쪽과 바깥쪽을 바꾸어 실시하고 10회 반복한다.
등을 유연하게 하는 운동
1. 무릎을 꿇고 앉아 두 팔은 앞으로 내밀어 손바닥으로 바닥을 짚는다.
2. 한 쪽 방향으로 상체를 틀어 팔을 뻗음과 동시에 머리를 숙여 준다.
3. 어깨를 누르듯 힘을 주고 그 상태에서 5초간 유지하고 5회 반복한다.
4. 좌우 방향으로 번갈아 실시한다.
엉덩이를 안쪽으로 모아 주는 운동
1. 업드린 상태에서 양손을 바닥에 짚고 상체를 세운다.
2. 등은 밑으로 내리고 가슴을 앞으로 펴서 머리를 뒤로 젖힌다.
3. 이 때 엉덩이에 힘을 주면서 안쪽으로 모아준다.
4. 이 자세로 5초간 유지하고 7회 반복한다.
허벅지 안쪽을 날씬하게 하는 운동
1. 손은 허리에 얹은 후, 발을 어깨 넓이보다 넓게 벌리고 선다.
2. 무릎을 최대한 직각에 가깝게 굽힐 수 있는 만큼 굽혀 몸을 아래로 내린 다음 원래의 자세로 돌아온다.
3. 책상 등을 손으로 잡고 몸의 균형을 유지해도 좋다.
  15∼20회 반복한다.
,